몇 날 며칠을 고민하고 시험하고 하여 문제를 해결하였다. 고지식하게 접근하기보다 꼭 해결해야 하는 것과 쉽게 구분해서 할 수 있는 것을 나누어 정리해 보도록 하겠다. 그 해결책은 의외로 간단히 부분이 있었다. 모르기 때문에 어려운 것이었다.
1. 아나콘다에서 주피터 실행할 때 발생하는 에러 해결 방법
윈도우를 사용할 경우 사용자 계정을 설정하고 사용한다. 그런데 한글 이름으로 구분하는 경우가 많아 이 한글 이름이 파이썬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아나콘다 주피터와 충동을 일으키는 것이다.
즉, 사용자 계정이 문제인데, C:\Users\(사용자 이름(계정)) 에서 사용자 이름이 한글인 것을 영어로 바꾸는 것이 자동 실행을 해결하는 방법이다.
이는 아래 링크의 유튜브를 따라 실행하면 좀 복잡하지만 해결이 가능하다. (사용자 계정 이름 변경하는 방법 이야기)
2. 자동으로 실행되어도 열리는 위치가 맞지 않을 경우
이 부분을 몇 번 재확인해도 잘 되지 않는 것을 느낀 분들이 많을 것이다. 이는 주피터 상의 위치를 바꾸려는 노력을 하는 것보다 오히려 열리는 위치에 우리가 원하는 폴더를 구성하는 것이 훨씬 쉽고 시간을 절약할 수 있는 방법이다.
만약 바꾼다 하여도 잘 되지 않을 경우 실행이 안 되는 경우도 있고, 그러면 그 원인을 찾기가 너무 어렵다. 그래서 자동으로 실행되는 위치를 안내하니 그 위치에 자기가 원하는 폴더를 구성하는 것을 추천한다.
이는 항상 탐색기를 사용하는 윈도우 유저라면 너무나 쉽게 할 수 있는 것이다.
아나콘다 주피터가 자동 실행되어 열리는 위치는 C:\Users\(사용자 이름(계정)) 폴더가 있는 곳부터 창이 열린다. 실험해 보면 알겠지만, 그 폴더 안에 ". jupyter" 폴더도 자동으로 만들어진다.
이제부터 이 위치를 기억하고 주피터 상에서 위치를 변경하려 하지 말고, 탐색기 상에서 폴더를 옮겨 사용하여 마음고생을 줄이면 된다.
몇 날 며칠을 아래 자료를 찾아가면 고생했지만, 답은 오히려 간단한 곳에 있었다.
댓글